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통합예약
소식·행사 새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문화행사] 조선왕실 궁중보자기 문제 맞추면 문화상품 드려요

  • 작성자

    최정현

  • 소속

  • 등록일

    2023-07-20

  • 조회수

    453

 

150명 추첨해 궁중 보자기 문양 돗자리 증정 / 4.14.~16.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인규)은 오는 14일부터 16일까지 조선왕실 궁중보자기를 소개하고, 문화상품을 증정하는 온라인 행사「궁중보자기, 왕실의 소중함을 담다」를 국립고궁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그램) 구독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ogungmuseum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에 게시되는 조선왕실 궁중보자기에 관한 문제를 풀면 정답자 중 150명을 추첨해 조선 궁중에서 사용했던 보자기인 ‘봉황문 인문보(鳳凰紋 引紋袱)’를 활용해 제작한 돗자리 1종을 증정한다.

  보자기는 물건을 감싸 보관하거나 운반하는 쓰임새 뿐만 아니라 복을 불러 들여 담는다는 의미가 있다. 특히, 조선 왕실에서 사용한 보자기는 다양한 무늬로 장식했는데, ‘봉황문 인문보(鳳凰紋 引紋袱)’에는 고귀한 존재를 상징하는 봉황 한 쌍, 아름다운 꽃과 탐스러운 과실, 문자, 여러 가지 길상 무늬들이 화려한 색감의 물감으로 그려져 있어, 보자기에 감싼 물건에 이 모든 복이 깃들기를 기원한 옛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 길상(吉祥) 무늬: 장수나 행복 등 좋은 일을 상징하는 무늬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온라인 행사를 통해 국민들이 조선왕실의 궁중보자기를 더욱 친근하게 여기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전시 내용이나 소장품과 관련된 행사들을 기획하여 더 많은 관람객들이 박물관을 즐거운 문화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홍보물.jpg

< 홍보물 >

※ 2024년 5월 문화재 명칭이 "국가유산"으로 변경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