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통합예약
소식·행사 새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문화행사] 보물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문제 풀고 선물 받아요

  • 작성자

    최정현

  • 소속

  • 등록일

    2023-07-20

  • 조회수

    559

20명 추첨해 어보 보자기 문양 담긴 명찰 목걸이 증정 / 7.21.~23.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직무대리 이재준)은 지난달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朝鮮王朝 御寶・御冊・敎命)」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알리고자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그램)에서 온라인 퀴즈 행사를 진행한다.
*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ogungmuseum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에 게시되는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에 관한 문제를 풀면 정답자 중 20명을 추첨해 어보 보자기 문양을 담은 명찰 목걸이를 증정한다.

어보・어책・교명은 조선왕조의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로서, 500여 년간 거행된 조선 왕실 의례의 통시성과 역사성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이다. ‘어보・어책’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上王)·왕대비·대왕대비 등에게 존호(尊號), 시호(諡號), 묘호(廟號), 휘호(徽號) 등을 올릴 때 제작한 의례용 인장과 역사적 배경을 기록한 책이고, ‘교명’은 왕비・왕세자・왕세자빈・왕세제・왕세제빈・왕세손・왕세손빈 등을 책봉할 때 내리는 훈유문서(訓諭文書)이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총 637점이며 그 중 628점이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 존호: 덕을 높이 기리는 뜻으로 올리는 칭호
* 시호: 죽은 뒤에 행적에 따라 올리는 칭호
* 묘호: 종묘에 신위를 모실 때 붙이는 칭호
* 휘호: 왕비에게 시호와 함께 올리는 칭호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gogung.go.kr)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행사가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의 의미를 살펴보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적극행정의 하나로 앞으로도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통해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을 널리 알릴 것이다. 


1.안내홍보물.jpg

< 홍보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