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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신구

봉황문인문보

鳳凰紋引紋?

  • 유물번호

    창덕7968
  • 연대

  • 재질

    마에 채색
  • 크기(cm)

    가로: 87.5, 세로: 91.8┃끈1 길이: 113, 너비: 11┃끈2 길이: 113.2, 너비: 11

첨부파일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국립고궁박물관이 창작한 봉황문인문보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조선 궁중에서는 다양한 재질, 크기와 형태의 보자기가 널리 사용되었다. 중요한 예물은 비단 보자기와 끈으로 정성스럽게 포장하여 예를 갖추었으며, 침전이나 수라간, 곳간 등 궁궐의 생활공간에서도 보자기는 여러 가지 물건을 싸고 덮는 필수적인 살림도구였다.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보자기 중에는 내용물이나 사용 장소, 제작 시기, 크기나 수량 등을 먹으로 적어놓은 것도 있다.

이 보자기는 흑색 마직물 두 폭 반으로 구성되었다. 직물 한 겹으로 만든 홑보이며, 보 위에 그림이 그려져 있어 인문보[引紋袱]라고도 한다. 보의 대각선 방향 두 모서리에 끈이 달려 있다. 끈이 달리는 부분에는 보다 튼튼하게 고정하기 위해 안쪽에 사각형 직물을 덧대었다.
보 중앙에 원형으로 여러 겹의 연주문(連珠紋)과 뇌문(雷紋)에 둘러싸인 봉황 한 쌍을 그렸고, 봉황 주변에는 원수문(圓壽紋)과 ‘子·孫·昌·盛(자·손·창·성)’자가 들어있는 8개의 작은 원을 번갈아 배치하였다. 보의 가장자리와 모서리는 물결문양으로 장식하고 바탕은 꽃과 넝쿨 무늬로 빈틈없이 채웠다. 끈에는 박쥐문[蝙蝠紋]과 소용돌이문[渦捲紋]을 그렸다. 이러한 문양들은 모두 장수, 부귀, 평안, 자손번창 등을 비는 길상적인 뜻을 담고 있다.
한쪽 끈 끝부분 안쪽에 ‘梅真三畐’이라는 묵서가 적힌 종이가 붙어있다. ‘真’은 여기서 ‘바탕’이라는 뜻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여 ‘梅真’은 ‘매(梅)색 바탕’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매색’이 어떤 색인지는 확실치 않다. ‘三畐’은 직물 세 폭을 연결하여 만들었다는 뜻인데, 실제 보의 폭 수와는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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