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통합예약
소장품 소장품 이야기 왕실유물 보존처리 이야기

왕실유물 보존처리 이야기

「장조옥책(莊祖玉冊)」보존처리

 왕실 유물 보존 처리 이야기

1. 어책(御冊)의 정의
어책(御冊)이란 왕과 왕비에게 올리는 시호(諡號) 또는 존호(尊號)를 옥이나 대나무에 새겨 첩(帖)으로 만든 것으로 보통 주인공의 공덕을 칭송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인공의 지위에 따라 왕과 왕비에게는 옥으로 만든 옥책(玉冊)을, 세자와 세자빈에게는 대나무 만든 죽책(竹冊)을 올렸다.

2. 장조옥책의 현재 상태
장조(莊祖)는 영조의 둘째 아들이자 정조의 아버지로 ‘사도세자’로 흔히 알려져 있다. 그의 사후 정조는 장헌(莊獻)으로 추존하였으며, 1899년(광무3년)에는 다시 장조(莊祖)로 추존되었다. 장조옥책은 7간 14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첩의 위 아래로 붉은색 꾸밈천을 싸고 그 위는 당초문이 새겨진 변철을 감싸고 두정으로 연결하였으며, 각 첩의 연결은 두정 둥근머리로 되어있다.
1면과 14면 뒤에는 붉은색 꾸밈천이 있으나, 접착력이 약해져 떨어져 있는 상태이며, 옥석 표면과 붉은색 꾸밈천에는 먼지 및 이물질과 금속 장식 부분은 녹이 고착되어 있다.

3. 보존처리 과정
보존처리 과정은 상태조사, 세척, 안정화처리, 접합 및 복원, 색맞춤, 마무리 순으로 실시하였다.

1) 상태조사
    처리 전 유물의 상태조사를 위해 실측, 재원조사, 사진촬영을 실시하였다. 

2) 세척
  
옥석표면과 변철 부분은 알코올:증류수=1:1 비율로 혼합하여 세척하였다.
  
꾸밈천 부분은 건식세척과 진공흡인기를 사용하여 이물질을 제거하였다.

[그림 1] 이물질 제거 [그림 2] 표면 세척

 


3) 안정화처리
   명문에 새겨진 금니 부분은 수분에 노출되면 분해되는 현상이 발생하므로 천연접착제 어교1%(in 증류수)를 
  도포하였다. 금속 장식 부분은 Paraloid B-72 5%(in Acetone)를 도포하여 보호층을 형성시켜 주었다.

[그림 3] 안정화처리 [그림 4] 안정화처리

 

 

4) 접합 및 복원
   옥석 표면의 박락된 부분은 순간접착제로 접합 후 에폭시계수지(Araldite rapid type)+페놀계수지(Microballoon) 
  혼합하여 복원하였다. 소맥 전분풀을 사용하여 꾸밈천이 들떠있는 부분을 접착하였다.

[그림 5] 접합  [그림 6] 복원

 

 

5) 색맞춤 및 마무리
   복원 부분은 아크릴물감으로 색맞춤을 실시하였다. 보존처리 완료 후 사진촬영을 실시하였으며, 옥석표면의 균열 및 
  박락 방지를 위해 각 첩 사이에 충격흡수를 위한 충진재를 끼워주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

[그림 7] 처리 전 사진

 

[그림 8] 처리 후 사진

 


안성준 (유물과학과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