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통합예약
소장품 소장품 이야기 왕실유물 보존처리 이야기

왕실유물 보존처리 이야기

어가행렬에 사용되는 의장물 중 부채(扇)의 보존처리

왕실 유물 보존 처리 이야기

 

이번 달에는 어가행렬에 사용되는 의장물 중 부채(扇)의 보존처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의장물이란 유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임금님이 의례를 행하기 위해서 궐 밖으로 행차하실 때 가마를 중심으로 다양한 의장을 구비한 어가행렬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행렬 중에 사용되는 의장에는 의장기와 의장물이 있습니다. 의장물 중에 부채(扇)는 그늘을 만들어주는 덮개의 용도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번 대상 유물에서 나타난 손상양상에는 먼지, 흰색얼룩, 유물번호 기입 등의 오염, 그림면 일부 찢어짐, 비단 및 안료 박락 등이 주로 관찰되었습니다.

보존처리는 재질별로 진행하였으며, 과정은 아래 네모 박스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보존처리 과정
◎ 선

1. 처리 전 상태조사 및 해체

대상유물에 관해 육안조사 및 처리 전 사진촬영, 재원조사를 하고 각 유물의 선과 목재 봉을 분리하는 작업을 하였다.

 


2. 클리닝과 구 배접지 제거

선의 그림면에 쌓여 있는 먼지 및 이물질 등을 부드러운 붓으로 털어내고 증류수를 뿌려 가습한 후 옛날 배접지를 벗겨내었다.

 


3. 배접

옛날 배접지를 제거한 그림면에 소맥전분풀을 사용하여 중성의 한지를 배접하고 건 조하는 과정을 몇 차례 반복 하였다.

 


4. 보견

각 그림면에 비단이 박락되어 결손 된 부분은 원 유물에 가장 유사한 비단을 소맥 전분풀을 사용해 메우고 건조하였다.

 


5. 보채 및 안료 강화

훼손된 부분과 보견한 부분을 아교반수로 코팅하고 염료를 사용해 보채하였다. 또한 안료가 분말화된 부분에는 묽은 아교를 사용해 안정화 시켰다.

 


6. 금속틀에 선 배접

금속틀의 형태에 맞추어 배접된 선을 잘라 끝부분에만 소맥전분풀을 바르고 붙여 주었다.

 

 


◎ 금속틀

1. 안정화

유물 내부 Cl‾이온 추출을 위해 탈염용액에 침적하여 안정화 처리하였다.

 


2. 중화처리

안정화된 유물을 이온수에 넣어 중화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3. 이물질 제거

붓 등 소도구를 사용하여 표면의 부식화합물을 제거하고 세척하였다.

 


4. 강화 및 접합

표면을 코팅제로 코팅 후 파손부는 eposy계 접착제로 접합하였다.

 


5. 한지 감싸기

한지띠를 잘라 금속틀을 사선으로 여러번 감싸고 금속틀 전체에도 한지를 배접해 지지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노부대

1. 습식클리닝

목재봉의 표면을 클리닝 하였다.

 


2. 접합 및 복원

각 노부에 두정이 박혔던 부분을 중심으로 파손된 부분을 아교를 사용하여 붙이고 훼손부는 목분과 아료를 혼합한 충진제로 메웠다.

 


3. 색맞춤 및 마무리

기존 못구멍에 메웠던 대나무는 붉은색, 검은색, 갈색안료에 묽은 아교를 혼합하여 색맞춤 하였다.